애플도 만드는 전기차, 삼성이 안 만드는 이유

-8a6e36ac

애플이 전기차를 만든다는 소식이 들리죠? ‘프로젝트 타이탄’이란 이름으로 혁신적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만들어 2024년까지 선보일 것이란 보도가 나왔습니다.

사실 애플의 전기차 소문은 2015년부터 돌던 이야기입니다. 작고한 스티브 잡스(1955~2011) 애플 창업자가 생전 주변 임원들이 2000년대 후반부터 전기차에 관심을 보였고, 팀 쿡 CEO 체제인 2014년경 스티브 자데스키 부사장을 필두로 프로젝트가 준비됐었다고 합니다. 당시 테슬라 출신 임원을 비롯해 전문가들을 다수 영입하는 등 의욕을 보였었죠.

애플이 전기차를 만드려는 건 전기차 시대 자동차라는 플랫폼의 변화때문으로 보입니다. 자동차는 부품이 많이 들어가고 초대형 설비투자가 필요한 산업인데요, 전기차로 넘어오면서 그런 장벽이 다소 허물어졌습니다.

여기에 자율주행이 탑재되며 사용자들이 차에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진 것이죠. 애플은 전세계 모든 IT회사 가운데 소프트웨어에선 최고의 역량을 지닌 회사죠. 여기에 자동차에서도 확장성을 얻기 위해 인포테인먼트(카플레이)와 지도(애플지도)에 장기간 투자해왔습니다.

애플이 전기차를 만든다는 소문이 돌 때마다 언급되는 기업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그 이름, 바로 삼성인데요. 삼성은 자체적으로 배터리나 차량용반도체 등 전기차 핵심 부품들을 만들 역량을 내재화한 전 세계 몇 안 되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삼성은 전기 완성차 진출설을 극구 부인하죠. 왜일까요? 여기엔 삼성이 전기차를 직접 만들지 못하는 결정적 이유가 숨겨져 있습니다.

No account yet? Register

지금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 보세요!

이어지는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이런 스토리는 어때요

넘버스 Video (심화스토리 & 투자트렌드)

댓글 작성하기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