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의 ‘주석’도 봐야 하나요?

양대천 14편

<주린이를 위한 안성맞춤 재무제표 교과서> 14편입니다. 양대천 교수가 쓴 ‘주식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재무제표 최다질문 TOP 52’ 책에서 발췌했습니다. 이 스토리는 ‘<13편>회사의 부채와 자본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에서 이어집니다.

이 스토리를 읽어야 하는 이유

주식투자자가 재무제표를 무시해버리든, 재무제표를 잡으려 해도 잡을 수 없든, 아니면 재무제표에 대해 미처 관심조차 갖지 못하든 간에, 변하지 않는 진실 하나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주식시장이라는 대혼전에서 재무제표는 강력한 무기라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재무제표가 실전에서 사용될 강력한 무기라는 사실을 애써 부인하고 싶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기업의 재무제표와 실적을 분명히 대변합니다. 장사를 잘하는 기업의 주가는 오르기 마련이고, 기업이 장사를 잘하는지 여부는 재무제표를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애써 재무제표를 외면하고 주식거래에만 임하겠다면 그건 전장에서 맨몸으로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는 용기가 아닐까요?

‘재무제표’라 함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라는 4개의 장부에 더해 이들 장부를 설명하는 재무제표 주석까지 포함됩니다.

대부분 투자자들은 재무제표를 보더라도 주석은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사실 재무제표에는 다양한 항목에 대한 숫자가 기록되어 있으나 단지 숫자들만 보고는 왜 그런 숫자가 발생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앞서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를 통해 이익항목, 자산항목, 부채와 자본항목을 보는 요령을 알아보았는데, 그러한 항목 중 세부사항을 알아보고 싶은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주석을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일부만 공개된 스토리입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면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주세요.
지금 멤버십에 가입하면 모든 스토리 무제한 열람, 혜택은 앞으로 더욱 늘어납니다!

※ 넘버스 회원들을 위한 전용 공간 네이버 카페(넘버스멤버스)에 놀러오세요! 직접 물어보고 답하는 즉문즉답 코너가 마련돼있습니다. 마음껏 질문하고 토론해주세요!

👉 네이버 페 링크: https://cafe.naver.com/numbersmembers

No account yet? Register

지금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 보세요!

이어지는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이런 스토리는 어때요

PROJECT(넘버스 오리지널 연재)

댓글 작성하기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