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접은 SK네트웍스, 커진 ‘IT기기 유통’ 존재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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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네트웍스가 철강 트레이딩 사업을 종료하기로 결정하며 기존 모바일 디바이스 유통 사업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SK네트웍스는 SK매직과 SK렌터카 등 자회사를 통한 렌탈 사업을 제외하고 자체적으로는 ‘트레이딩’, ‘모바일 디바이스 유통’, ‘호텔’ 사업을 하고있는데요. 이중 트레이딩 사업 일부를 정리하기로 했으니 자연스레 모바일 디바이스 사업의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SK네트웍스는 철강 사업 종료에 대해 “해당 사업은 국내외 제조사가 생산한 철강재를 수출입하며 연간 1조원 규모의 매출을 거두고 있다”면서도 “직거래 물량 증가 및 시황 변동 리스크 등을 고려해 빠른 신성장 사업 중심의 구조 구축을 위해 이번 결정을 내렸다”고 했습니다.

또 “사업형 투자사 진화를 추진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투자 기회를 모색하는 동시에 자회사들을 관리하는 중간 지주사로 전환을 염두에 둔 것으로도 분석됩니다.

SK네트웍스가 트레이딩 사업 규모를 줄일 것이란 전망은 이미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제기됐습니다. 매출규모는 상당하지만 수익성이 뒷받침되지 않았기 때문이죠. 게다가 SK네트웍스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최근 대부분 업체들이 종합상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거래를 하다 보니 존재 의미가 과거에 비해 퇴색된 것도 사실입니다.

 

최근 트레이딩 사업 실적을 보면 수익성이 그다지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9년 SK네트웍스는 글로벌 사업 부문에서 무려 4조2000억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775억원의 손실을 냈습니다. 2020년 매출 규모는 절반 수준인 2조4000억원으로 줄었구요. 영업손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하긴 했지만 이익 규모가 30억원에 불과했죠. 이번 철강 사업 종료로 전체 매출 규모는 더욱 가파르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 됩니다. 

결과적으로 SK네트웍스의 사업은 모바일 디바이스 유통에 집중될 텐데요. 과연 모바일 디바이스 사업만으로 건전한 사업구조를 만들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물론 모바일 디바이스 사업 자체 실적은 좋습니다. 2019년과 2020년 연속 5조원대 매출을 올렸고 영업이익도 800억원 수준으로 꾸준합니다. 전 계열사 사업을 통틀어 렌터카 사업 다음으로 쏠쏠한 수익을 내는 사업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다른 사업에서 손실이 커 전체 실적으로 따지면 적자가 지속된다는 데 있습니다. SK네트웍스는 별도 기준 2019년부터 적자 상태입니다. 2017년 800억원 규모의 영업이익은 2018년 600억원으로 감소했구요. 2019년에는 390억원의 손실을 내며 적자로 전환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적자규모는 460억원으로 더 커졌구요. 올 1분기만 하더라도 90억원의 손실을 냈습니다. 

적자 근원지 중 한 곳은 바로 호텔 사업입니다. SK네트웍스는 워커힐을 통한 호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호텔 사업은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대표 업종 중 하나죠. 올 1분기만 하더라도 워커힐 부분에서 127억원의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또 기타 사업부문에서 235억원의 손실을 냈습니다. SK네트웍스는 워커힐 외에 중국, 홍콩 등 해외 투자사업을 기타 사업으로 분류해 놓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됐지만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며 좀처럼 호텔 업황이 좋아지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죠. 호텔 사업 적자가 지속될 경우 SK네트웍스의 적자 또한 예상보다 오래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SK네트웍스의 재무상태가 튼튼하다면 걱정이 없지만 지난 몇 년간 사업구조를 뜯어고치느라 빚이 많이 늘어난 상태입니다.

2017년 1조9000억원 규모의 총차입금은 올 1분기 2조5000억원으로 늘었구요. 현금성 자산을 차감한 순차입금도 1조7000억원에서 1조8000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부채비율은 200% 근처에서 형성돼 있구요. 매년 순금융 비용으로만 600억원이 빠져나가는 상황을 감안하면 결코 좋은 상황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SK매직과 SK렌터카로부터 지원을 받기도 애매합니다. 두 업체 모두 각자 짊어진 빚이 많아 배당금으로 모회사를 지원해줄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죠. SK네트웍스는 2018년과 2019년 각각 270억원, 110억원의 배당금 수익을 올렸는데, SK매직과 SK렌터카로부터 받은 돈은 없었습니다. 배당수익 규모도 지난해엔 1억원으로 확 줄어들었습니다. 

결국 자체 사업으로 활로를 찾아야 하는 하는 셈인데요. 호텔사업 등 기타 사업 적자를 줄이든 기존 사업의 수익을 늘리든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SK네트웍스의 모회사 적자 탈출은 어떻게 전개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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