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中시안 봉쇄로 얼마나 손실을 볼까

시간이 없다면

· 삼성전자 낸드플래시의 유일한 해외 생산기지인 중국 시안이 봉쇄됐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도 생산라인의 ‘탄력적 조정’에 나섰죠.

· 삼성전자 시안 공장은 삼성 낸드플래시를 가장 많이 만드는 공장이자 전세계 낸드플래시 생산의 약 14.4%를 차지합니다. 단일 공장에서만요.

· 그렇다면 삼성전자는 이번 사태로 실적에 어느 정도의 타격을 입게 될까요? 확실한 계산은 어렵지만 산술적으론 예상해볼 수 있고, 또 이로 인해 파생될 문제도 짐작할 수 있죠.


삼성전자가 지난 12월 29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중국 시안성 반도체 사업장 생산라인의 탄력적 조정을 진행 중이라 밝혔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도시가 봉쇄됐기 때문인데, ‘탄력적 조정’이란 말은 다소 유화된 표현인 듯 합니다. 업계 관계자들이나 언론 모두 시안 공장이 감산에 돌입했다고 보고 있죠.

지난해 12월 23일부터 시작된 시안 봉쇄와 관련해 국내외 뉴스 기사들을 종합하면 상황은 꽤 심각해보입니다. 인구가 총 1300만 명으로 서울을 훌쩍 뛰어넘는 도시인데 외출 자체가 통제되고 있다고 합니다. 각 가정 당 이틀에 한 번꼴로만 생필품 구매 목적으로만 밖에 나갈 수 있다고 하죠. 공장의 경우 지역 경제에 영향을 주는 만큼 예외적으로 통제를 약간씩 풀어준다곤 하나, 이미 감산에 돌입한 만큼 이번 사태의 영향을 적잖게 받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그렇다면 삼성전자에 시안 봉쇄로 인해 생길 금전적 손실은 어느 정도나 될까요. 감산에 돌입하긴 했으나 여전히 가동되고 있고, 또 얼마나 도시가 통제될지 모르는 만큼 쉽게 산술하긴 어렵습니다. 다만 사업보고서 등을 통해 대략의 매출 규모나 회사 내 비중을 계산해보면 어느 수준까진 짐작할 수 있어 보입니다.

일부만 공개된 스토리입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면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주세요.
지금 멤버십에 가입하면 모든 스토리 무제한 열람, 혜택은 앞으로 더욱 늘어납니다!

※ 넘버스 회원들을 위한 전용 공간 네이버 카페(넘버스멤버스)에 놀러오세요! 직접 물어보고 답하는 즉문즉답 코너가 마련돼있습니다. 마음껏 질문하고 토론해주세요!

👉 네이버 페 링크: https://cafe.naver.com/numbersmembers

No account yet? Register

지금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 보세요!

이어지는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이런 스토리는 어때요

파이낸셜 에피소드

댓글 작성하기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