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임플란트는 왜 ‘칼럼’에 해명공시를 냈을까(feat. 박 회계사)

썸네일 공유_복사본-008

최근 회사 직원 횡령 혐의로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 오른 오스템임플란트가 기사에 대한 해명공시를 냈습니다. <넘버스>에서 해당 공시를 간략 소개합니다.

🔊주절주절 픽

• 지난 18일 오스템임플란트가 전일 한 기사에 대한 해명공시를 냈습니다. 근데, 이 기사는 공모주 투자로 잘 알려진 ‘네임드 회계사’ 박동흠 씨가 쓴 칼럼이더군요.

• 각종 기사에 해명공시를 않던 오스템임플란트가 칼럼에 해명한 건 한 번 짚어볼 법한 대목입니다. 기사 속 내용과 오스템임플란트의 최근 재무제표를 비교하며 회사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생각해봤습니다.

(자료=오스템임플란트 공시 갈무리)

👀공시 체크

칼럼에 나온 박 회계사의 이야기를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1. 횡령액은 2215억원이다.
  2. 이는 자기자본(2048억원)을 훌쩍 넘는다. 현금성 자산(현금, 예금 등)을 뛰어넘는 돈이 사라졌다.
  3. 단기차입금이 1060억원, 1년 내 상환 예정인 유동성 장기차입금이 450억원, 1년 후 상환기일이 도래하는 장기차입금과 채권이 2000억원이 넘는다. 고객에게 돈을 먼저 받고 제품은 제공하지 않아 부채로 처리한 선수금도 1538억원이나 된다.
  4. 회사는 2020년 연간 매출이 4293억원이었는데 2021년 3분기만에 이를 달성했다. 자회사까지 포함하면 2021년 말까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7000억원, 1000억원을 넘을 걸로 보인다.

이에 대한 회사의 해명은 이렇습니다.

  1. 2021년 3분기 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별도기준 2926억원, 연결기준 4553억원이다.
  2. “2020년 연간 매출이 4293억원”라는 내용에 대해 언급된 4293억원은 별도기준이며, 또한 연결기준 매출은 6316억원이다.
  3.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7000억원, 1000억원을 넘어섰을 것으로 보인다”와 관련해 당사가 추정한 바로는 보도 내용 대비 상당 수준 초과될 것으로 보인다.
  4. 기존에 공시된 횡령 금액 2215억원 중 환수된 335억원, 경찰 수사와 언론 보도 등에 따른 손실액을 고려 시 수백억원 이상 예상된다.

🧐박 회계사는 왜 별도와 연결을 혼용했을까

• 회계사가 쓴 칼럼에 대해 회사 재경본부장이 해명한 내용이니 기자가 사실 여부를 논할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다만 두 전문가가 회사의 재무회계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른 건 분명 생각해 볼 만한 사실입니다.

• 일단 박 회계사는 오스템임플란트의 회계를 대체적으로 별도로 봅니다.

• 재무상태표에서 자기자본은 2020년 말 별도기준 회계연도에 기초했고 현금성 자산(현금, 예금 등)도 같은 시점을 기준으로 둔 듯 보입니다. 다만 장단기차입금과 선수금은 2021회계연도 3분기에 기초했습니다.

• 또 한 가지 궁금했던 건 칼럼에서 ‘손익계산서’ 수치는 별도와 연결을 혼용해서 썼다는 겁니다. 회사의 연간 매출은 별도 기준을 썼는데, 여기에 자회사까지 포함할 경우 실적에 대한 이야기도 붙였습니다.

• 박 회계사는 왜 재무상태표에서 자기자본이랑 현금성 자산은 최신 회계연도가 아닌 2020년 말 기준으로 봤을까요. 또 손익계산서에선 왜 종속회사 실적(연결)을 다뤘을까요. 박 회계사님께 메일로 물어봤는데, 다행이 저희 독자분들께 설명해줄 만한 답변이 왔습니다.

일부만 공개된 스토리입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면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주세요.
지금 멤버십에 가입하면 모든 스토리 무제한 열람, 혜택은 앞으로 더욱 늘어납니다!

※ 넘버스 회원들을 위한 전용 공간 네이버 카페(넘버스멤버스)에 놀러오세요! 직접 물어보고 답하는 즉문즉답 코너가 마련돼있습니다. 마음껏 질문하고 토론해주세요!

👉 네이버 페 링크: https://cafe.naver.com/numbersmembers

No account yet? Register

지금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 보세요!

이어지는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이런 스토리는 어때요

당신의 재무지능을 높여줄 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