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본 압박 커진 대상…가격 줄줄이 오른다

썸네일-공유_복사본-007-1

시간이 없다면

• 고추장, 김치, 조미료 등 대한민국 식탁에 없어서는 안 될 식품을 올리는 대상은 공고한 사업지위를 바탕으로 아주 안정적인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 그런데 최근 운전자본 압박이 갑자기 커진 것이 눈에 띄는데요. 자세히 들여다보니 원자재 가격이 확 상승한 탓이었습니다.


• 결국 소비자 가격 인상을 통해 마진을 확보해야 할 텐데, 수요 탄력성을 어떻게 관리할지 관심이 갑니다.


식품 브랜드 청정원으로 유명한 대상은 높은 시장 지위를 바탕으로 아주 안정적인 사업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1950년대부터 생산된 ‘미원’은 여전히 조미료의 대명사로 활용되고 있고, 순창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김치 브랜드 종가집까지 한국인 일상 생활에 필요한 식품들은 모두 만들고 있죠.

식품사업은 소비자 입맛과 직결되어 브랜드 파워가 엄청납니다. 소비자들이 어렸을 적부터 소비했던 익숙한 그 맛을 계속 찾기 때문인데요. 콜라, 맥주, 조미료 등 일부 품목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성은 수십년 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대상이 만드는 제품들은 이처럼 각자의 영역에서 공고한 지위를 갖추고 있습니다. 특별한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안정적입니다.

실제로 최근 실적은 아주 평화롭습니다. 매출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6년간 점진적으로 늘어나 3조원을 넘어섰고요. 영업이익은 해마다 차이는 있지만 2017년부터는 매년 증가해 1000억원 수준에서 1700억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으로 봐도 영업활동이 꽤 잘됐습니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000억원 정도 더 늘었습니다. 영업이익이 320억원 정도 줄긴 했지만요.

실적만 보면 대상이란 기업에는 걱정거리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눈 여겨 볼 만한 데이터가 있습니다. 바로 운전자본입니다.

일부만 공개된 스토리입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면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주세요.
지금 멤버십에 가입하면 모든 스토리 무제한 열람, 혜택은 앞으로 더욱 늘어납니다!

※ 넘버스 회원들을 위한 전용 공간 네이버 카페(넘버스멤버스)에 놀러오세요! 직접 물어보고 답하는 즉문즉답 코너가 마련돼있습니다. 마음껏 질문하고 토론해주세요!

👉 네이버 페 링크: https://cafe.naver.com/numbersmembers

No account yet? Register

지금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 보세요!

이어지는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이런 스토리는 어때요

재무지능 쑥쑥 심화 스토리

댓글 작성하기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