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와중에도 ‘느프트’ 시장엔 돈이 몰리고 있다

느프트 폭발

먼저 읽고 가세요

• 메타버스, NFT, P2E 시장이 2021년 블록체인 시장에서 핫한 키워드로 등장했어요. 이 시장이 2022년 들어 더 빠르게 커가고 있습니다. '버블'이라는 단어까지 등장했어요. 현실세계와 다소 동떨어진 듯한 이 시장의 성장, 도대체 얼마나 커지고 있는지 숫자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 주식 시장도 냉각되고 부동산 시장도 주춤한 이때 시중 투자자금은 과연 어디로 흘러갈까요. 일부만 흘러들어갔을 뿐인데도 느프트 시장은 시장이 뜨겁다 못해 폭발할 지경입니다. 과연 블록체인 시장은 시중 자금을 빨아들일 블랙홀이 될 수 있을까요? 느프트 시장의 사례를 보면서 자금 이동의 한 단면을 경험해 봅니다.

미 연준의 금리 인상 이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원자재값 급등, 공급망 교란으로 인한 경제 충격.

(사진=우크라이나 정부 웹사이트.https://war.ukraine.ua/)

금융시장에 악재 투성이입니다. 이 와중에도 자금이 몰려 돈을 주체할 수 없는 시장도 있다고 하네요. 바로 느프트(NFT; 암호화폐 시장에서 NFT의 영어 머리글자를 한글화해 사용하는 단어) 시장입니다.

‘열기’인지, ‘광기’인지 뭐라 판단내기가 아직은 어렵습니다. 분위기가 어떤가 하면, 민팅(디지털자산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위변조가 불가능 NFT로 만들어 거래할 수 있고 거래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 날이 되면 클레이튼 체인이 다운되는 일은 비일비재하고요. 클레이튼(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한 종류, 카카오 계열이 조성하는 토종 블록체인) 체인에서 주로 사용하는 블록체인 지갑 카이카스는 접속자가 몰려 먹통이 되는 사례가 수시로 발생한다고 하네요.

열기가 뜨거운 것은 분명하지요. 반면 고릴라 그림 1개가, 또는 사각형의 조그만 픽셀(pixel;화소)을 연결해 만드는 별 볼일 없어 보이는 픽셀 아트 1개가 수천만원을 호가해 팔리고 있다는 것을 보면 ‘광기’로 볼 여지도 많습니다.

느프트 커뮤니티 방에서 “시장이 너무 미쳐간다”라고 말하는 NFT 소유자(홀더)도 있다는데, 그만큼 시중의 자금을 흠씬 빨아들이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아요.

최근 느프트 시장에서 벌어진 사례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대다수 독자들은 거의 처음 NFT 시장을 접하는 분들이어서 용어 이해가 어려운데요. 그래서 최대한 쉽게 풀어 설명하겠습니다. 다만 모르는 용어나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이메일이나 댓글(구독 필수)을 달아주시면 최대한 친절하게 답장을 드리겠습니다.

(사진=메타콩즈 웹사이트에 소개된 메타콩즈 프로젝트 세계관)

그 최근의 사례는 ‘메타콩즈((Meta Kongz)’ 민팅(디지털자산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위변조가 불가능한 NFT로 만들어 거래할 수 있고 거래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 사례예요. ‘메타콩즈 주식회사’라는 조그만 회사가 진행한 느프트 프로젝트입니다. 지난해 12월 중순 1차·2차·3차 민팅이 진행됐습니다. 위 사진처럼 귀엽게 희화화한 고릴라 디지털 이미지 1만개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위변조가 불가능(Non-Fungible Token)한 NFT로 만들어 블록체인 상에서 선착순 판매하는 것입니다. 1개당 대략 30만원(당시 가격=150클레이, 1클레이=약2000원)이었는데요. 총 30억원어치였습니다. 1만개 전부가 판매되는데 걸린 시간은 단 6초였어요.

메타콩즈 민팅 이후 메타콩즈 느프트 가격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어요. 약 30만원에 첫 판매가 이루어진 메타콩즈 느프트는 세계 최대 NFT 마켓플레이스인 오픈씨(Opensea)에서 2022년 3월2일 기준 1만3500클레이, 한화로 약 2000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2000만원도 플로어 가격(floor price)이에요. 플로어 가격이란 바닥 가격, 즉 거래 가격 중 최소 가격을 이르는 말입니다. 메타콩즈 느프트 시가총액은 2000억원(1만개X2000만원)으로, 초기 발매 당시와 비교해 약 3달만에 100배가 뛴 셈이죠.

일부만 공개된 스토리입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면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주세요.
지금 멤버십에 가입하면 모든 스토리 무제한 열람, 혜택은 앞으로 더욱 늘어납니다!

※ 넘버스 회원들을 위한 전용 공간 네이버 카페(넘버스멤버스)에 놀러오세요! 직접 물어보고 답하는 즉문즉답 코너가 마련돼있습니다. 마음껏 질문하고 토론해주세요!

👉 네이버 페 링크: https://cafe.naver.com/numbersmembers

No account yet? Register

지금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 보세요!

이어지는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이런 스토리는 어때요

새로 보는 비즈니스 트렌드

댓글 작성하기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