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역제재’…현대차 러 시장은 어떻게 될까요

시간이 없다면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에 대항하고 나섰습니다. 제재에 동참한 국가들을 ‘역제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한국도 러시아의 ‘비우호 국가’ 대상에 포함되면서 외교·경제적 제재를 받게 될 전망입니다.

· 러시아가 일으킨 전쟁은 분명 범죄 행위입니다. 국제사회가 함께 대응할 필요가 있죠. 하지만 러시아에 진출한 속내는 다를 것 같습니다.

· 특히 현대차는 2017년 사드 사태가 재현될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입니다.


러시아가 7일 한국을 비우호국가로 지정했습니다. 러시아는 정부령을 통해 비우호국가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비우호국가란 자국과 자국 기업, 자국민에 비우호적 행동을 했다는 의미입니다.

러시아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호주 △일본 △EU △캐나다 △뉴질랜드 △노르웨이 △싱가포르 △대만 △우크라이나 등을 비우호국가로 지정했습니다. 비우호국가로 지정되면 외교 및 경제적 제재가 이어집니다.

러시아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은 제재의 여파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긴장한 모습입니다. 특히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러시아에 진출한 기업들은 제재의 여파가 어느 정도일지 우려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러시아에 생산공장이 있습니다. 현대차의 러시아 공장은 ‘Hyundai Motor Manufacturing Rus LLC (HMMR)’입니다. 기아는 ‘Kia Motors Russia LLC (KMR)’이죠. 현대글로비스의 법인도 러시아에 진출해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러시아에 총 18곳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러시아 인구는 약 1억4000만명에 달하는데다 한국 기업에 우호적이어서 한국 기업들은 러시아를 중요한 시장으로 삼았습니다.

일부만 공개된 스토리입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면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주세요.
지금 멤버십에 가입하면 모든 스토리 무제한 열람, 혜택은 앞으로 더욱 늘어납니다!

※ 넘버스 회원들을 위한 전용 공간 네이버 카페(넘버스멤버스)에 놀러오세요! 직접 물어보고 답하는 즉문즉답 코너가 마련돼있습니다. 마음껏 질문하고 토론해주세요!

👉 네이버 페 링크: https://cafe.naver.com/numbersmembers

No account yet? Register

지금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 보세요!

이어지는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이런 스토리는 어때요

파이낸셜 에피소드

댓글 작성하기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