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케미칼, 재고자산∙매출채권 급증…호재 or 악재?

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1-76

시간이 없다면

· 한솔케미칼은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단 한 번도 뒷걸음질 치지 않고 성장해온 업체입니다.

· 과산화수소를 중심으로 전자재료, 이차전지 등 알짜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한 결과인데요.

· 2021 사업 보고서를 확인해보니 재고자산과 매출채권이 전년 대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연 좋은 것일까요?


국내 주요 과산화수소 생산업체인 한솔케미칼은 2000년대 중반부터 1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아주 모범적인 성장그래프를 그렸습니다. 2017년 매출액은 1700억원, 영업이익은 93억원에 불과했는데요. 지난해까지 단 한 해도 빼놓지 않고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성장시켰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매출액은 7687억원, 영업이익은 1977억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영업이익만 보자면 20배나 규모를 키운 것입니다.

이렇게 오랜 기간 동안 흔들림없이 매출과 영업이익을 늘리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아무리 탄탄한 기업이라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드이슈, 코로나19, 유가 상승 등 한 번은 휘청거리기 마련이거든요. 그런데도 이처럼 단 한 번의 후진 없이 차근차근 상승계단을 밟아온 것은 그만큼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갖추고 있고 경영진의 위기관리 능력이 뛰어나다는 방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솔케미칼 주가.(출처=네이버 금융.)

실적이 흔들림 없이 받쳐주니 지난해 주가도 확 뛰었습니다. 코로나 19로 국내 주식시장이 붕괴됐을 당시 1주당 주가는 6만3800원까지 하락했으나 이후부터 수직상승하기 시작해 한 때는 39만2000원까지 올랐습니다. 현재는 조정기를 거쳐 다시 19만4000원 선으로 하락하긴 했지만, 이는 금리인상 및 유가상승으로 인한 영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부만 공개된 스토리입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면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주세요.
지금 멤버십에 가입하면 모든 스토리 무제한 열람, 혜택은 앞으로 더욱 늘어납니다!

생각해 볼 문제

· 원재료 가격 인상으로 재고자산의 규모 또한 증가했다면, 앞으로 수익성은 어떻게 될까요. 원재료 가격 인상이 매출에 반영된다면 좋겠지만, 반대의 경우 수익성이 악화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 넘버스 회원들을 위한 전용 공간 네이버 카페(넘버스멤버스)에 놀러오세요! 직접 물어보고 답하는 즉문즉답 코너가 마련돼있습니다. 마음껏 질문하고 토론해주세요!

👉 네이버 페 링크: https://cafe.naver.com/numbersmembers

No account yet? Register

지금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 보세요!

이어지는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이런 스토리는 어때요

사소하지만 놓치면 안될 기업 숫자 이야기

댓글 작성하기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