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보하는 TV 홈쇼핑, 제2의 아모레퍼시픽을 예약하다

먼저 읽고 가세요

• 홈쇼핑 4사(롯데쇼핑, 현대홈쇼핑, GS샵, CJ온스타일)가 최근 2021년 사업과 재무 현황을 총정리한 2021년 사업보고서를 공시했는데요. 매출정체와 수익감소 현상이 매우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국면에서 이커머스 업체들의 매출이 급증한 현상과 대비되는 상황인데요.

• TV 홈쇼핑 업체의 주가를 보면 장기 투자의 무덤이었습니다. 2013년 6월 이래 약 10년간 많게는 60% 이상 주가가 떨어졌습니다. 그동안 실적은 나아지는 데 주가는 떨어지는 국면이었다면 이제는 실적도 뚜렷하게 감소세이고 주가도 뚜렷하게 하락하는 국면이에요.

홈쇼핑 사업은 한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였습니다. 대기업들이 너도나도 뛰어들며 대거 투자가 이뤄졌어요.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양질의 제품을 비교적 간편하고 싸게 구입하게 해주는 수단으로 소비자들로부터 각광을 받았죠. 하지만 이제 TV홈쇼핑 시대도 점점 저물어 가는가 봅니다. 다양한 인터넷 쇼핑 채널과 라이브 방송, 그리고 모바일 쇼핑 채널에 밀린지 오래됐는데요. 최근 수치로도 그 현상이 하나 둘 드러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홈쇼핑 4사(롯데쇼핑, 현대홈쇼핑, GS샵, CJ온스타일)가 최근 2021년 사업과 재무 현황을 총정리한 2021년 사업보고서를 공시했는데요. 매출정체와 수익감소 현상이 매우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국면에서 이커머스(E-Commerce) 업체들의 매출이 급증한 현상과 대비되는 상황인데요.

홈쇼핑 4사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간략하게 보겠습니다.

먼저 2위 홈쇼핑 사업자인 GS샵(합병으로 현재는 GS리테일)의 실적을 보겠습니다. GS샵(옛 GS홈쇼핑)은 2021년 7월1일 모회사인 GS리테일과 합병을 하고 홈쇼핑 법인은 소멸했는데요. 그래서 GS샵의 정확한 2021년 실적은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다만 GS리테일이 2021년 연결감사보고서에 추정치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보면 2021년 GS샵의 매출액 추정치는 1조391억원입니다.

GS리테일 연결감사보고서 주석 공시 중 일부 발췌

주석에 기술됐듯 2021년 GS샵의 매출액은 2020년에 비해 급감했는데요. 연도별로 보면 근 10년래 최악의 실적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GS리테일이 GS샵을 합병시킨 이유도 부진한 성장성과 무관하지 않을 듯 싶습니다. 다만 GS리테일이 연결감사보고서에서 기재한 실적이 연결기준 실적인지 개별기준 실적인지 분명치 않아요. 또 매출액 수치를 10,391,039백만원으로 기재한 걸로 봐서 수치 기록 오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정확한 실적은 오리무중인 셈이에요.

(자료=사업보고서)

일찌감치 업계 1위 TV홈쇼핑 업체 CJ오쇼핑(현 CJ온스타일)을 합병시켰던 CJ ENM의 경우 커머스 사업 매출이 2021년 뚝 떨어졌습니다. CJ ENM의 커머스 부문 매출액은 2021년 1조3785억원을 기록, 직전해(1조4787억원) 대비 6.78% 감소했고요. 영업이익은 1201억원을 기록해 직전해(1792억원) 대비 32.98% 급감했어요.

일부만 공개된 스토리입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면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주세요.
지금 멤버십에 가입하면 모든 스토리 무제한 열람, 혜택은 앞으로 더욱 늘어납니다!

※ 넘버스 회원들을 위한 전용 공간 네이버 카페(넘버스멤버스)에 놀러오세요! 직접 물어보고 답하는 즉문즉답 코너가 마련돼있습니다. 마음껏 질문하고 토론해주세요!

👉 네이버 페 링크: https://cafe.naver.com/numbersmembers

No account yet? Register

지금 넘버스 멤버십에 가입해 보세요!

이어지는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이런 스토리는 어때요

파이낸셜 에피소드

댓글 작성하기

mshop plus friend talk